본문 바로가기

JAVA & Android

안드로이드 - 버튼 클릭시 토스트(Toast) 노티피케이션으로 메세지 띄우기


1. 이클립스를 실행하여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선택한후 아래를 참조하여 프로젝트를 생성한다.
 - 프로젝트명 : Exam_Tab
 - 빌드타겟 : Android 4.0.3(API Leve : 15)
 - 패키지이름 : com.exam_tab
 
2. "main.xml" 화일에 버튼을 하나 추가한다.

* main.xml 화일은 작업후 꼭 저장 하시고 코드 작성을 해야 합니다.(저장 단축키 : Ctrl + S)

3. "Exam_ToastActivity.java" 화일을 열어서 코드를 기입한다.

6,7번 라인 - android.widget내에 있는 Button과 Toast에 대한 클래스를 가져오도록 하는 import부분이다.
                 (이부분은 코드를 작성하다가 Button, Toast라는 단어 위에 커서를 둔 상태에서 Ctrl+Shift+O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추가할 수 있다.)

16번 라인 - 버튼을 선언하고 "main.xml"에서 생성한 버튼을 연결해준다.
17번 라인 - 클릭 이벤트를 처리하기 위해 클릭리스너를 버튼에 등록한다.
19번 라인 - 위 코드 작성시 자동으로 생성되는 코드영역으로 View에 OnClick 이벤트가 발생할 경우 호출할 method를 생성하는 부분이다.
21번 라인 - Toast로 하여금 짧은 메세지를 전달하는 팝업 창을 출력한다.
(LENGTH_LONG을 LENGTH_SHORT으로 수정하여 보자 어떤 결과가 발행하는가?)

4. 코드가 모두 작성되었으면 실행하여 본다.

위와 같이 나온다면 성공^^

이번 강좌를 통해서는 버튼 클릭시 명령 또는 기능을 수행할수 있도록 이벤트 리스너를 사용하는 방법과 Toast를 이용한 메세지 팝업을 띄우는 두가지를 배울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