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nux & Unix

리눅스를 이용한 웹서버 구축 - 1단계 CentOS 6.2 x64 설치하기

리눅스를 이용한 웹서버 구축 1단계 과정인 CentOS 6.2 x64 설치하기 입니다.

CentOS는 현재 상용화된 RedHat의 클론 버젼으로 무료배포 되고 있는 만큼 상용웹서버 구축이나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안정적인 배포본입니다.

우선 설치에 필요한 CentOS 6.2 x64를 다운받아 DVD에 레코딩 합니다.


1. DVD로 부팅을 합니다. 부팅이 성공할 경우 아래에서 보는 것과 같이 메뉴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우리는 CentOS를 설치할 것이므로 첫번째 메뉴인 "Install or updade an existing system"을 선택합니다.

 

 

2. 설치에 사용할 CentOS 리눅스 원본 DVD를 검사하는 메뉴인데 "OK"를 할 경우 검사하는데 시간이 소요되므로 "Skip"을 클릭하여 통과하겠습니다.

 

 

3. "Next"를 클릭합니다.

 

 

4. 설치 과정에 사용할 언어를 선택합니다. "한국어"를 선택하고 "Next(N)"를 클릭합니다.

 

 

5. 시스템에 설치할 키보드를 선택합니다. 기본값인 "U.S. 영어" 선택하고 "다음(N)"를 클릭합니다.

 

 

6. 설치와 관련된 장치의 종류를 묻는 경우에는 특수한 저장장치를 사용할 것이 아니므로 기본값인 "Basic Storage Devices"를 선택하고 "다음(N)"를 클릭합니다.

 

7. 디스크를 초기화 할 것인지 묻는 경우 "Yes, discard any data"를 선택합니다.

 

 

8. 호스트명(컴퓨터의 이름)을 지정하고 "Configure Network" 클릭합니다. 

 

9. 팝업으로 나오는 "네트워크 연결"화면에서 "System eth0"을 선택하고 "변경하기"를 클릭, 또 다시 팝업으로 나오는 "System eth0 편집" 화면에서 "자동으로 연결"을 체크하고 "적용" 버튼을 클릭하고 "네트워크 연결" 팝업에도 "닫기"버튼을 클릭하여 닫습니다.

 

 

10. "다음(N)"을 클릭합니다.

 

 

11. "시스템의 시간을 UTC에 맞춤"에 체크 되어있는 것을 해제하고 "다음(N)"을 클릭합니다.

 

 

12. 루트(root)계정의 암호를 입력하고 "다음(N)"을 클릭합니다.

 

 

13. 기본적으로 선택되어지는 "Replace Existing Linux System(s)"를 선택하고, 하단에 있는"파티션 설정 재확인 및 수정(V)"을 선택하고 "다음(N)"을 클릭합니다.

 

 

14. 자동으로 잡혀진 파티션을 확인하고 "다음(N)"을 클릭합니다.
    만약 학습 목적이 아닌 실무 서버를 목적으로 한다면 수동으로 파티션을 작업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유저들마다 리눅스 설치하는 디스크의 용량이 다르기에 자동으로 설치하겠습니다.

 

 

15. 포맷 경고시 "포맷(F)"을 클릭합니다.(실제로 포맷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16. 설정한 파티션을 디스크에 쓸 것이므로 "Write changes to disk"를 클릭합니다.

 

17. 부트로더가 설치될 파티션을 선택하고, 부트로더로 운영체제를 선택할 목록을 편집합니다.
    * DVD가 아닌 USB메모리를 이용하여 리눅스를 설치할경우 USB메모리에 부트로더를 설치하므로 꼭 변경해주어야 합니다.
      ("Install boot loader on /dev/sda"에 설치될 수 있도록 "장치 변경(C)"을 클릭해서 설정한다.)
    * 윈도우와 함께 멀티부팅 하여 사용하는 시스템의 경우 꼭 "부트로더 운영 체제 목록"의 "편집"버튼을 클릭하여 "기본 부트 대상"을 선택하면 편하게 자주 사용하는 운영체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18. 서버로 사용할 리눅스라면 "Minimal"을 선택하고 "다음(N)"클릭 합니다.

 

 

19. 약 3~5분 이내에 설치가 완료될 것입니다.

 

 

20. 설치가 완료 되었습니다. 설치에 사용한 리눅스 설치 DVD를 제거하고 "재부팅(T)"을 클릭합니다.

 

 

21. 재시작 하여 root로 로그인 합니다.

 

CentOS가 설치되었습니다. yum update라고 입력하여 커널을 포함하여 CentOS에 설치된 패키지들을 모두 최신으로 업데이트 합니다.